민들레 효능 9가지와 부작용 알아봅니다

흔히 보시는 노란색 민들레는 외래종이고, 하얀색 민들레는 토종이며, 이 토종 민들레는 약효능이 있다고 해요. 토종 민들레 없어지기 전에 이 민들레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려 하는데요. 민들레는 우리 가까이에서 쉽게 볼수가 있는 풀이기도 하답니다. 반면 대부분 외래종이라고 하며, 이 때문에 토종 민들레가 많이 사라지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죠. 그렇기에 이 토종 민들레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건강

민들레는 간건강을 돕는데 참고가 되며, 특히 간건강이 안 좋은 사람들에게는 꼭 마시는 것이 좋은데요

해열작용

민들레는 감기로 인한 열을 내려주거나,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도 효과가 있으며, 기침과 같은 증상을 치료하게 되는데 참고가 되어지고, 밤에 잠을 자면서 식은땀을 자주 흘릴 때도 효과적인데요.

이뇨작용

민들레는 일반적인 이뇨제와 다르게, 칼륨을 배출하지 않는 이뇨작용으로 몸을 헤치지 않고 민가에서 널리 이용해보시는 법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간 기능 개선 및 해독효과

간의 건강을 회복하고 해독해주는 효과가 있는 민들레에 함유되어져있는 실리마린은, 평소 잦은 술자리로 인해 피로해진 간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데 뛰어난 효과를 주고 있답니다.

염증 완화 효과

민들레는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기도 하며, 위염이나 간염 등의 증상에도 가져오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네요.

산모분들의 모유 분비 촉진

민들레는 예를 들어서부터 산모들의 모유를 잘 나오도록 하고 있는 약재로 이용해 왔습니다. 한번에선 민들레 뿌리를 말려 모유의 분비를 촉진하고 있는 약재로 이용하고 있답니다.

소화촉진 및 위 보호

민들레는 소화촉진과 소화기 계통의 이상을 보호해 주고, 담석증 치료에도 효능을 보여 지시는데, 꾸준하게 섭취하시면 소화력이 약하고 자주 체하시던 분들에게 참고가 돼요.

변비 개선

지속적으로 민들레 뿌리를 섭취하시면 변비해소에 참고가 되어지고, 장의 건강 관리에도 좋습니다. 하루에 잘 말린 민들레 뿌리를 가루로 만들어 3회씩 드셔도 좋다고 해요. 지금 변비로 고생하고 계신 분들에게는 민들레를 섭취하시는게 참고가 돼요.

노화방지와 야맹증

베타카로틴성분과 비타민A성분이 포함된 민들레 잎은 유해산소를 삭제해주게 되어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며, 야맹증과 같은 치료 및 시력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가 있어요.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민들레는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을 보유하고 있고, 맛이 쓰기에 꺼려하고 있는 사람들도 많더라고요. 반면, 끓는 물에 데친 후 찬물에 담그면 쓴맛이 감소해요. 또한 민들레는 차가운 몸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좋지 않으므로, 열이 다양한 사람들에게는 더더욱 이롭게 작용해요.

민들레 효능 영상으로 보기

이상 끝으로 민들레의 효능 8가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민들레를 효과적으로 섭취하는법도 같이 안내해드렸으니 참고가 되셨다면 좋겠네요.